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영희 (光州女子大學校)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61輯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59 - 582 (24page)
DOI
10.52639/JEAH.2022.12.61.5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고학년이 인식한 교실목표구조와 기본심리 욕구가 도움요청을 예측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G광역시 초등 고학년 210명의 설문결과를 분석하였다. 자료처리와 기초 통계 분석 시 SPSS 23.0을,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시 Amos 23.0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는 초등 고학년 학생의 교실목표구조와 기본심리 욕구가 도움요청을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숙달목표구조는 유능성, 관계성 욕구를 유의하게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교실목표구조가 도움요청으로 이르는 경로의 경우에는 숙달목표구조가 도구적 도움요청을 유의하게 정적으로 예측한 반면 실행적 도움요청과 도움요청 회피는 부적으로 예측하였다. 또한 수행접근목표구조는 실행적 도움요청을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기본심리 욕구가 도움요청으로 이르는 경로를 살펴보면, 자율성 욕구와 관계성 욕구는 도움요청 회피를 유의하게 부적으로 예측하였고, 유능성 욕구는 도구적 도움요청을 유의하게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본 결과는 초등 고학년 학습지도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01-000323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