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123 - 13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신체적 자기개념에 따른 초등학생의 체육수업중 사고과정을 밝혀보는 데 있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서울시 송파구 K초등학교 6학년 1반을 연구대상으로 유진과 소호성(1998)이 Fox와 Corbin(1969)이 개발한 신체적 자기개념 프로파일(PSPP-physical self-perception profile)을 한국의 문화적 환경에 비추어 타당성을 검증한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여 선정된 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은 질적인 방법으로 학생면담과 서술관찰 등의 기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항시비교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자료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구성원간 검토, 동료간 협의, 다각도 분석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개인의 신체적 자기개념 수준은 첫째, 성공/실패 경험과 상호 작용하여 내적 귀인에 영향을 미쳤고, 둘째, 성공/실패 경험과 상호작용하며 피험자들의 자기강화에 영향을 미쳤으며, 셋째, 수업시간 중 과제 가치에 대한 학생사고에 영향을 미쳤고 넷째, 수업 참여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다섯째, 전략의 이용에 관한 학생사고에 영향을 미쳤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1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