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가 교육과정의 대강화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이 점점 중요시되면서 각 교과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국내·외 교육학계의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관심의 일환으로, 본 연구는 체육과 교육과정 개발에서의 체육 교사의 전문성을 강조하고 체육 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체육 교사의 역할을 탐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 변화에 따라 요구되어 온 체육 교사의 역할과 교육과정 전문성을 다루고 있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체육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을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체육 교사`로 규정하고, 역사적으로 이 개념이 어떻게 출현하게 되었는지 그 배경과 발전 과정을 논의하였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체육 교사 연구가 학문적, 교육적으로 가지는 필요성과 중요성을 탐색하였다. 체육 교사 연구의 필요성으로는 연구의 관심을 수업 전문성에서 교육과정 전문성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어야 함을 강조하였고, 이 연구의 중요성으로는 스포츠교육학내에서의 통섭 지향과 스포츠교육학연구의 이론과 실제의 통합 추구라는 2가지 측면을 설명하였다. 이 논의들은 교육과정 사용자로서의 교사 역할이 갖고 있는 한계에 대한 대안으로서 체육 교사의 실천적 전문성이 체육과 교육과정 개발 관점에서 통합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초등 교사 및 중등 체육 교사들 스스로 `체육과 교육과정 전문성`에 대한 인식을 갖게 하고, 교육과정 개발 전문가에 합당한 능력과 자질을 갖추는 노력을 기울이는데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797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