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1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41 - 16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외국인 학생과 한국인 학생이 공통 주제로 작성한 글쓰기 자료를 수집하여 한 문장 안에 연결어미를 두 번 사용한 문장에서 연결어미간의 공기 양상을 살펴보았다. 본고에서 선정한 선행 연결어미의 의미범주 12가지와 후행 연결어미의 의미범주 21가지를 기준으로 하여 선·후행 연결어미의 공기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외국인 학생은 106가지 공기관계, 한국인 학생은 102가지 공기관계를 사용하였고, 그 중에 66가지를 공통으로 사용하였다. 외국인 학생과 한국인 학생의 글에서 선행 연결어미의 의미가 ‘동등·유사’일 때 공기관계가 가장 다양하게 나타났고, 그 다음은 ‘이유·원인’, ‘순서’ 등의 순이다. 그리고 ‘동등·유사-동등·유사’의 출현 빈도가 가장 높았다. 선행 연결어미의 의미가 ‘이유·원인’, ‘조건’, ‘목적’, ‘배경’과 ‘상태지속’일 때, 한국인 학생보다 외국인 학생의 공기관계 사용이 더 다양하게 나왔다.

목차

국문 요약
1. 머리말
2. 연결어미로 하는 문장 확대 교육
3. 선행 연결어미와 후행 연결어미의 공기 양상
4. 맺음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860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