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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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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57 - 8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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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30여 년간 급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룩하는 반면, 기업 경영윤리의 부재, 생태의 파괴 등 문제들이 연달아 속출되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활성화방안을 위하여 2007년부터 중국정부는 장기적인 목표를 수립하고 정책적인 지지와 지원을 해왔었다. 이에 따라 중국내 기업들 사이에는 기업이미지와 성과의 제고를 위한 CSR전략 경쟁이 가속화되기 시작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식품안전, 대규모 파업, 환경오염 등 문제들이 끊임없이 발생하여 소비자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어 중국은 여전히 CSR의 초기단계에서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중국기업의 CSR 현황에 대한 소비자의 객관적인 평가는 기업의 전략적 측면에서나 정부의 정책적 측면에서 의미 있는 연구라 보여 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기업의 전반적인 CSR 실행 현황에 대한 소비자의 객관적인 인식과 태도를 분석하고자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는 특정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한 지각정도를 분석하는 기존의 연구들과는 달리, 소비자의 입장에서 중국의 CSR 현황에 대한 객관분석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는 소자의 인식을 기업의 CSR의 중요한 요소로 부각시킴으로써 CSR전략의 재구성과 실행방안 및 정부지원정책의 새로운 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포함하고 있다. 연구결과, CSR 현황에 대한 인식과 태도는 표본특성의 집단별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식과 태도의 부분적 인과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태도의 내부 요소들의 관계에 대한 분석을 추가분석함으로써 태도형성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설명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중국기업의 CSR 현황을 보다 객관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전략 및 정부의 정책적 측면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중국의 CSR에 대한 보다 진전된 연구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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