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5권 제2호(통권 제91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37 - 5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저비용항공사 종사원들의 브랜드태도 간 관계를 분석과 종사원들의 브랜드태도가 종사원 개인의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저비용항공사 종사원의 브랜드 인식의 중요성을 규명하고 종사원의 브랜드의 태도 분석을 통해 저비용항공사의 고유한 브랜드 전략구축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국내 저비용항공사 5개사를 대상으로 하여 2015년 7월 및 8월 동안 총 210개의 유효표본을 추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ver.23.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로 도출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몰입, 브랜드 시민행동 등 저비용항공사 종사원들의 브랜드 태도 구성개념 간 관계는 매우 유의한 인과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검증되어 종사원의 브랜드 신뢰 형성이 중요하게 작용함을 확인하였다. 둘째, 브랜드 태도는 전체적으로 주관적 경력성공 중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이는 종사원들의 브랜드 인식이 근무환경이나 조직구성 등 기존의 주요 쟁점과 더불어 직무만족을 유발하는 주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로 사료된다. 셋째, 브랜드 태도는 주관적 경력성공 중 경력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이들 중 브랜드에 대한 종사원 개인의 심리상태를 의미하는 브랜드 신뢰가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어 브랜드 신뢰는 브랜드 몰입과 브랜드 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이들이 매개하여 경력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유추된다. 다만, 표본의 수 및 조사대상의 편중문제로 인한 연구표본의 한계가 존재하고, 관계분석과정에서 매개효과 등 인과관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한 관계분석의 필요성이 확인되어, 후속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저비용항공사 종사원들의 브랜드 인식과 주관적 만족 향상을 위한 다채로운 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8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3-000874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