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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영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7 - 29 (13page)
DOI
10.21184/jkeia.2016.06.1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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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방송에서 예능 프로그램은 주로 자막을 사용하고 있고 그 쓰임은 더욱 활발해졌다.
MBC의 <마이 리틀 텔레비전>은 새로운 양식으로 대중의 관심을 받고 있는 예능프로그램으로 인터넷 시청자가 실시간으로 참여한다는 점에서 기존예능과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 갖는 독특한 자막 형태, 즉 시청자의 의견을 반영하는 자막을 사용한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방송 자막이 얼마나 사용되는지 또,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분석한다. 이를 위해 시청률이 높은 MBC 예능 <무한도전>과,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 발견할 수 있는 독특한 자막의 특징을 비교하였다. 방송자막의 사용에 대한 양적 분석 결과, 회를 거듭함에 따라 총 자막 개수가 점차적으로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막 1개당 평균 노출 시간이 전반기 방송의 경우 점차적으로 감소 추세를 보였지만, 후반기에 들어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그리고 1분당 평균 자막 노출 개수가 전반기 방송은 점차적으로 증가, 후반기 방송은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도 보였다. 또, 방송자막의 사용에 대한 질적 분석결과 <무한도전>과 <마이 리틀 텔레비전>모두 ‘기본적 정보 전달’ 형태의 자막, ‘제작진 의견 제시’ 형태의 자막, ‘출연자 발화 인용 및 요약’ 형태의 자막, ‘시선집중’ 형태의 자막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런데 <마이 리틀 텔레비전>은 <무한도전>과 달리 ‘시청자 의견 제시’라는 독특한 형태의 자막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출연자와 인터넷 시청자가 실시간으로 소통한다는 <마이 리틀 텔레비전>만의 고유한 방송 양식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또한 ‘시청자 의견 제시’ 형태의 자막은 회를 거듭할수록 자막의 수와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Ⅱ. 예능프로그램의 자막형태
Ⅲ. 연구 문제와 대상 및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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