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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회상 (한국경제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983 - 1,00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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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높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대형제조업체와 소비자들의 품질 평가에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중소제조업체가 납품물량 증대를 위해 대형유통업체에 판매장려금을 전략적으로 지급하는 상황에서 판매장려금 규제 효과를 분석한다. 여기서 대형제조업체의 판매장려금은 소비자 선호를 자신의 제품 쪽으로 이동시키는 효과를 지니며, 중소제조업체의 그것은 제품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수준을 높이는 효과를 가진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중소제조업체의 판매장려금 효과가 작은 수준이 아니면 대형제조업체의 판매장려금 효과에 상관없이 유통업체에 이를 지급하는 것이 중소제조업체에게는 항상 유리하다. 또한 대형제조업체의 판매장려금 효과가 중간 수준이고 대·중소제조업체 모두 판매장려금을 지급하는 것이 균형일 때, 판매장려금을 규제하면 중소제조업체의 이윤은 항상 감소한다. 이는 대형제조업체와 중소제조업체가 유통업체 납품 시 전략적 관계에 있다면 판매장려금 규제 정책은 중소제조업체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모형
Ⅳ. 분석 및 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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