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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승미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불교학보 불교학보 제75집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31 - 256 (26page)
DOI
10.18587/bh.2016.06.75.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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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치(Mārīcī)는 불교의 전쟁의 여신으로서, 인도와 티벳 뿐 아니라, 동아시아에서도 일찍부터 관련 경전과 도상이 소개되면서, 다양하게 그 신앙이 전개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중국과 한국 일본 등에서 마리치가 어떤 내용으로 신앙되었고 그 특징이 무엇인가 고찰하고자 하였다.
중국에서는 마리지천 경전이 여러 종류가 번역되었는데, 대표적인 것은 『다라니집경』에 속해 있는 『마리지천경』과 8세기 불공 삼장이 번역한 경전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송대 천식재가 번역한 『대마리지보살경』 등이다. 마리치 신앙이 중국 당나라 왕실에서 시행되도록 하는 데에 큰 영향을 끼친 것은 불공 삼장이었다. 이후 고려 왕실에서는 이 문화를 수요하여 여러 가지 재난을 막기 위해서 마리지천 도량을 개설하였다.
그런데 고려의 강화 천도 이후에는 마리지천 도량이 개설되지 않았고 묘통사 행차가 더 빈번하게 이루어졌는데, 본 고에서는 그 이유를 경전별 마리지천의 특성 차이와 연관하여 살펴보았다. 즉, 대몽항전 시기에는 전쟁의 여신 성격이 강한 천식재본 마리지천 신앙의 요구가 더 컸던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한편, 중국 송대 천태종 승려들은 마리지천을 불교의 주요 신격에 공식적으로 포함시켰는데, 소위 20제천이 그것이며, 이에 대한 의례를 정기적으로 시행했다. 조선 후기 불교의례집 『작법귀감』에는 이것이 반영되어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일본에서의 마리지천 신앙은 진언종과 임제종, 법화종이 그 신앙 유포에 영향을 미쳤으며, 중세에는 특히 무사들의 수호신이자 전쟁승리의 신으로서의 신앙이 성행하였다. 동아시아 마리지천 신앙문화 중 흥미로운 점은 중국에서는 도교의 여신 두모(斗母)와 융합되고, 일본에서는 신도의 신이 되면서 다양하고 세속적인 성격을 담지한 민간신앙이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한글요약
Ⅰ. 서언
Ⅱ. 마리치 여신의 성격
Ⅲ. 중국에서의 마리지천 신앙
Ⅳ. 한국의 마리지천 의례
Ⅴ. 일본에서의 마리지천 신앙
Ⅵ. 결어
참고문헌
Abstr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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