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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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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혜진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구 정신문화연구) 한국학 2019 가을호 제42권 제3호 (통권 제156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31 - 26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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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신암리·함경북도 청진 농포동의 여인상, 울산 반구대 천전리 암각화의 여성의 다산을 상징하는 마름모 문양에서 한국의 신석기 여성숭배 문화가 발굴된 이래, 한국의 여신은 무신도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무신도는 무속신앙에서 섬기고 있는 신의 형상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샤머니즘박물관 무신도의 신격 총 50 종류 중 43분(86%)의 무신이 남신이었으며, 여신은 선녀/팔선녀, 호구아씨, 용태부인, 바리공주, 명성왕후, 신덕왕후, 불사/대신할머니로 전체 무신도의 종류 중 14%를 차지하였다. 이는 여신이 청동기 이래 가부장 체제가 확산되면서 남신에게 그 권능을 빼앗기거나 신성결혼에 의해 종속되어 갔으며, 별다른 기능을 맡지 않거나 부정적인 기능을 맡은 존재로 전락되기도한 사실을 나타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샤머니즘박물관 소장 여신 무신도를 연구대상으로, 가부장적 관념 이전의 자연신·여성거인신, 가부장적 관념 이후의 시련의 통과의례를 거친 여신·부정적 이미지화한 여신·축소된 여신의 계보로 분류하여, 가부장적 관념 하에서 무속의 여신들의 변모양상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학계에서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던 무신도의 여신을 가부장적 관념의 영향관계 속에서 살펴봄으로써 무속의 중심부에서 밀려난 여신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무신도에 나타나는 여신의 변천사
Ⅲ.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s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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