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Ayaka Oda (Hansae) Sung Joo Bae (Yonsei University) Se-Bum Park (Yonsei University)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53권 제1호(통권 제10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 - 41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용자의 혁신 프로세스 참여는 지금까지 중요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논의되어 왔다. Howe (2006)는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이라는 개념을 통해 이러한 사용자 참여를 “전통적으로 특정 주체가 행하던 작업을 공모(open call)의 형태로 정의되지 않은, 일반적인 집단에 아웃소싱하는 행위”로 정의하였다. 인터넷의 발전으로, 대중을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참여시키는 것이 용이해졌으며, 그 중 한 가지 방법으로 아이디어 컨테스트가 존재한다. 많은 기업들은 가상 커뮤니티, 또는 개방형 혁신 중개매체를 통해 아이디어 컨테스트를 실시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페이스북(Facebook)이 급부상하면서 기업들이 대중들의 흥미를 얻을 수 있는 유망한 플랫폼으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페이스북이 제공하는‘좋아요’버튼과 같은 기능을 통해 페이스북 사용자들 사이에 정보가 바이러스처럼 확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우리는 페이스북에서 아이디어 컨테스트를 주최함으로써 기존 아이디어 컨테스트와 페이스북 관련 연구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아이디어 경연대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의 동기와 이에 따른 회사와 고객의 관계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다. 한국에서 가장 큰 대학 중 하나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아이디어 컨테스트에 참여하였고, 부분 최소 제곱법을 활용하여 연구 모델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 표현(self-representation)과 금전적 보상이 사용자들이 아이디어 컨테스트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동기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이디어 컨테스트에 대한 사용자들의 높은 기여도는 참여자의 긍정적인 입소문과 향후 제품 구매 의사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 분석에서 우리는 네 그룹으로 팬들을 분류하였고, 이들 간 아이디어 컨테스트에 참여하기 위한 동기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중요한 이론적, 경영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INTRODUCTION
Ⅱ. FACEBOOK IDEA CONTEST
Ⅲ. THEREOTICAL FRAMEWORK
Ⅳ. Methodology
Ⅴ. RESULTS
Ⅵ. DISCUSSION
Ⅶ. CONCLUSIONS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3-0008168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