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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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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여경규 (한국전력기술) 박선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53권 제1호(통권 제10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17 - 14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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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온실가스의 배출량과 전력계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실제 데이터를 분석하였고, 다양한 시나리오에 따른 결과를 확인하였다.석유원료에 의존하는 가솔린 자동차와는 달리 전기자동차는 배터리로만 에너지를 공급하여 운전하기 때문에, 운행 시 직접적으로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다. 하지만, 전기자동차 충전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 받는 발전소의 온실가스 배출량에 따라 지역 전체의 온실가스 배출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기자동차의 보급률이 일정하다고 가정할 때, 전기자동차 보급전과 비교하여 지역 전체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정도를 연구하기 위하여 예상 전력계통의 발전원별 부하배분 특성을 모의할 수 있는 전력계통 운영모델을 구성해 보았다. 이 모델을 이용하여 2020년 총 자가 자동차의 40%가 전기자동차로 보급되고, 각 전기자동차를 가정에서 일일 운행거리에 필요한 전력만큼 충전하는 여러 가지 충전 시나리오에 대하여 지역 전체의 온실가스 배출량과 전력계통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보았다. 또한 전기자동차의 보급률에 따른 영향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가장 높은 유연탄을 원료로 하는 화력발전소에 이산화탄소 포집 설비를 설치할 때의 영향을 연구해 보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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