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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웅기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8권 제3호(통권 제41집)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19 - 14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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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포스트모던 사회에서의 정보문화교육에 내재된 강의콘텐츠 운영방법이 다양한 소통양식으로 논의되어야 함을 밝히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현재 국내 대학에서 진행되고 있는 정보문화 교육시스템의 거시적 사회현실이며,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를 통한 탐색적 논의를 통해 진행했다. 현대사회에서 사이버 공간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는 정보문화는 더 이상 사회적 부작용을 막기 위한 교화(敎化)의 대상이 아니라 새로운 지식체계의 학습 대상으로 그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일상생활에서 정보문화 교육콘텐츠는 이미 학습자의 타율적 지식전달의 수단으로만 존재하지 않으며, 주체적 지식체계의 소통양식으로서 운영되고 있다. 융합시대의 새로운 소통양식으로서 정보문화 교육콘텐츠는 자연과학적, 공학적 지식 외에도 인문학적, 사회과학적으로 많은 의미가 내포되어있다. 이제 인터넷을 주요 수단으로 확산되고 있는 정보사회에서의 대안적 학습공동체는 융합적 지식체계보급과 협력적 강의 운영으로 완성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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