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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경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2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7 - 66 (10page)
DOI
10.17548/ksaf.2015.12.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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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 비즈니스는 고부가 창출 및 경제, 사회적 파급효과가 큰 미래 전략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 인재 양성과 지역의 창조경제를 이끌 대학 학문 육성을 위해 교육부가 실시하는 대학 특성화사업(University for Creative Korea)의 경북·강원권 유일 디자인 문화콘텐츠 특성화 사업단인 신라문화 디자인 기반 문화콘텐츠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지역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사회와 문화를 중심으로 특성화된 학문과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제시하기 위하여 문화콘텐츠 및 전통문화콘텐츠 문헌연구를 통하여 디자인 융·복합 학문을 지원하는 학제적 특성에 맞는 새로운 교육방향을 모색하고 액션러닝 기반 패션문화 콘텐츠 교육프로그램 모형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디자인 융·복합 중심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액션러닝 기반의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으로서 패션문화프로젝트 교과목을 개발하였다. 둘째, 지역과 연결시켜 경제적 활용성 확대를 모색하고 기획의도, 매체 선정과 제작방향, 등장인물과 스토리텔링, 상품개발과 멀티유즈화에 따른 신라문화콘텐츠를 활용한 디자인 요소를 개발하였다. 셋째, 본 교과목 개발 및 운영에 참여한 지자체는 지속적인 협력과 지원을 약속했고, 연구 성과는 참여기업의 상품화 과정에 적용되었으며 학생들의 강의평가에 따른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향후 디자인 문화콘텐츠 융·복합협력교육에 따른 연구문제와 성과는 본 교과목의 운영에 피드백 되어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되어질 예정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문화콘텐츠에 관한 이론적 고찰
III. 액션러닝 기반 패션문화콘텐츠 융합 교육프로그램 개발
I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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