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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중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선교와 신학 제39집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47 - 81 (35page)
DOI
10.17778/cwmputs.2016.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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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많은 학문의 영역에서 “멘토링”을 논하고 있다. 상담학에서도 “멘토링”적 상담을 이야기하며, 교육학에서도 “멘토링” 교수법을 강조하며, 행정학에서도 “멘토링”의 리더십을 언급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논의가 되고 있다는 것은 멘토링에 대한 시대적인 요청이 있다는 뜻이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교수와 학생, 선배와 후배, 목회자와 평신도 간의 수직적인 구조의 인간관계가 아닌, 사랑과 배려 안에서 수평적인 구조의 인간관계를 추구하고자 하는 열망이 드러나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현상에 발맞추어 신학교는 다양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도입할 필요가 있다. 멘토링을 통한 교육이야말로 삶을 통해, 인격적인 관계를 통해 가르침의 내용이 전달되는 진정한 기독교교육학적인 방법이다. 현재 한국교회의 신뢰는 땅바닥에 떨어지고, 선교에 대한 열정은 식어지며, 교회는 감소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신학교가 신학생들에게 제공해줄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은 진로교육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자신의 정체성을 깨닫고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주신 사명을 따라 졸업 후 구체적인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신학생들을 도와주어야 한다. 특히 교회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할 일꾼들을 키워야 한다. 사회 안에서 하나님의 가치로 일하는 신학교 졸업생들이 많아질 때 도시선교, 직장선교, 문화선교에 새로운 지평이 열릴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심을 가지고 멘토링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을 살펴보았고, 한국의 종합대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 몇 가지를 소개했고, 그다음 신학교에서 시행할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시했다.

목차

논문 초록
Ⅰ. 서론
Ⅱ. 멘토링에 대한 이해
Ⅲ. 국내 종합대학 멘토링 사례
Ⅳ. 멘토링을 통한 진로교육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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