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애령 (서울대학교) 안지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IOC 올림픽가치교육프로그램(OVEP) 표준매뉴얼 분석을 통해 올림픽가치교육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우리나라의 교육환경에 적합한 청소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하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OVEP의 국내외 교육현황을 파악하고 우리나라에서의 교육적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스포츠가치교육으로서 OVEP의 실행 배경과 전개양상, 특징과 주요 개념을 살펴보고,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싱가포르, 프랑스 외 12개국의 OVEP 교육현황과 이와 유사한 국내 사례를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고려해보았을 때, OVEP은 교육목적 및 내용의 특성상 체육, 도덕, 사회 등의 교과와 성격이 매우 유사하여 일부 교과 단원에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녔다. 또한 교육내용적 측면에서 융합교육, 인성교육, 범교과 학습 주제를 강조하는 현 상황에 적합한 내용요소가 될 것이다. 교육제도적 측면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제, 방과 후 돌봄교실, 사회복지실을 활용하여 초 중등교육의 교과 내와 교과 외 활동으로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 사례를 제안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OVEP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현실적 조처와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1037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