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수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35 - 14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핵심역량 기반 교육체제에서 초등예비교사가 체육교과를 잘 가르치기 위한 역량은 무엇이며, 그러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떤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먼저 현재 교육대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초등학교 체육과 예비교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실태분석에서 드러난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초등체육교육의 관점 재조명으로써 첫째, 초등교육이 발달단계를 고려한 순차적인 교육으로써 중요하듯이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 또한 ‘순차적인 교육’으로써 초등체육교육이 되어야 하며, 둘째, 교사교육의 지배적 관점인 ‘기술적 합리성’의 비판적 접근으로써 ‘실천적 지식 습득’으로의 초등체육 교사교육이 필요하다. 한편, 새로운 관점에 따라 초등체육교과교육을 위한 예비교사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첫째, 실천적 지식 습득을 위한 교사교육이 되어야 하고, 둘째,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교사교육이 필요하며, 셋째, 핵심적인 내용으로의교육과정 구성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