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의홍 (스타일앤) 이호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119 - 1,145 (27page)
DOI
10.17287/kmr.2016.45.4.1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소비자들은 윤리적 소비에 큰 관심을 나타낸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가치지향적인 소비 성향을 추구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보다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윤리적 소비 성향은 개인의 도덕적 정체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즉, 소비자들은 도덕적인 상황에서 그들의 행동을 평가하는 도덕적 정체성에 따라서 그들의 반응은 상이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도덕적 정체성이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구체적으로, 도덕적 정체성의 2개 차원 중에서 내면성이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과정에서 제품 유형의 조절효과를 알아보았고, 내면성과 브랜드 태도 간의 관계에서 자부심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는 동시에 자부심의 매개적 효과에서 제품 유형의 매개된 조절효과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덕적 정체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본 결과에 의하면, 선행연구와 동일하게 도덕적 정체성의 차원 중 내면성만이 브랜드 태도에 호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면성이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제품 유형의 조절효과를 알아본 결과에 의하면, 실용적 제품의 경우에는 쾌락적 제품보다 내면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호의적인 태도를 나타냈다.
셋째, 도덕적 정체성의 내면성과 브랜드 태도의 관계에 대한 자부심의 매개효과를 알아보았는데, 자부심은 내면성과 브랜드 태도 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자부심이 내면성과 브랜드 태도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경우, 제품 유형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분석하였으나 유의하지 않았다. 따라서 제품 유형은 내면성과 브랜드 태도 간의 관계에만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추론
Ⅳ. 가설 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0990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