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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희 (부산대학교) 대위 (부산대학교) 이현진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63 - 7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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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브랜드 네이밍 전략(독립 브랜드 네이밍 전략/보증 브랜드 네이밍 전략)이 소비자 태도(브랜드 태도/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한민국 대전의 대학생들로부터 225개의 설문 데이터를 수집하여 조작 점검과 함께 다변량 분산분석(MANCOVA)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 따라 소비자 태도가 다르게 나타나며 제품 유형(차별화 잠재력 높음/차별화 잠재력 낮음)이 관계를 조절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보증 브랜드 네이밍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와 제품 태도에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별화 잠재력이 높은 경우에는 독립 브랜드 네이밍 전략을 활용할 때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와 제품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차별화 잠재력이 낮은 제품은 보증 브랜드 네이밍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와 제품 태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결과를 통해 적절한 브랜드 네이밍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긍정적인 소비자 태도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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