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87 - 11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신경과학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심리적 현상에 대한 분석수준에서의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인지신경과학, 정서신경과학, 사회신경과학, 발달신경과학 및 신경경제학 분야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인간의 동기를 동기과정으로 재개념화하여, 교육적 함의가 큰 청소년의 동기에 초점을 맞추는 신경교육학적 동기과정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동기과정 모형에서는 동기를 역동적인 과정으로 간주하여 동기가 유발되고, 유지되고, 조절되는 일련의 세부과정으로 이해한다. 동기유발 과정은 보상에 대한 접근과정으로, 동기유지 과정은 긍정적 보상예측오류에 의한 학습과정으로, 동기조절 과정은 부정적 보상예측오류에 따른 인지적 조절 과정으로 각각 구분하여 설명하였으며, 이에 대한 신경과학적 근거와 교육적 시사점을 함께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