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점 (경상대학교) 조한익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63 - 193 (31page)
DOI
10.17286/KJEP.2017.31.1.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교사정서, 수업참여 및 수업의 질의 구조적인 관계가 어떠한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담임교사 821명으로 남교사는 152명이고 여교사는 669명이다. 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교사정서 및 수업의 질의 탐색적 요인분석은 탐색집단 39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확인적 요인분석과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는 확인집단 429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교사가 지각한 성취목표지향성, 교사정서, 수업참여 및 수업의 질 척도이다. 초등학교 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교사정서, 수업참여 및 수업의 질의 구조적인 관계를 살펴보기 전에 정규성 가정과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실시한 결과 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연구결과, 숙달목표지향성은 기쁨과 수업의 질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분노와 불안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수행회피 목표지향성은 분노와 불안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수행접근 목표지향성은 수업참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기쁨은 수업참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불안은 수업참여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수업의 질의 관계에서 교사정서와 수업참여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숙달목표지향성은 기쁨과 불안을 매개로 수업참여와 수업의 질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수행회피 목표지향성은 기쁨과 불안을 매개로 수업참여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기쁨과 불안은 수업참여를 매개로 수업의 질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숙달목표지향성은 기쁨, 불안 및 수업참여를 매개로 수업의 질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수행회피 목표지향성은 기쁨과 수업참여를 매개로 수업의 질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의 관련성,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2227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