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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418 - 42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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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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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안된 추력기를 이용한 고정익 무인기의 퍼치(Perch) 착륙방법을 가능하게 하는 알고리즘을 다룬다. 제안된 착륙 알고리즘은 크게 피치자세각을 제어하는 부분과 하강속도를 제어하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PID 제어기를 이용하여 항력이 최대가 되는 받음각을 유지하도록 피치자세각을 제어하였으며, 최적제어 문제의 해를 응용하여 하강속도를 조절하였다. 제안된 착륙 알고리즘을 이용한 착륙 궤적은 선행연구에서 구한 연료 소모를 최소화하는 최적 궤적과 비교하여, 연료 소모의 관점에서 제안된 알고리즘의 현실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모델링
3. 제어기 설계
4.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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