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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영 (한국고용정보원) 권호영 (한국콘텐츠진흥원) 정상철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논총 제30집 제2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70 - 193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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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고용보험 DB」원 자료를 이용하여 콘텐츠산업 사업체의 확장 · 축소 · 신규성립 · 소멸 같은 일자리 창출과 소멸의 동학을 분석하는 것이다. 일자리 창출과 소멸 분석 결과를 보면 콘텐츠산업은 전 산업 평균에 비해 일자리순창출률이 낮은 반면, 일자리창출률과 일자리 소멸률은 모두 높다는 특징을 보인다. 2008년~2014년 기간 연평균 일자리순창출률은 콘텐츠산업이 4.0%로 전 산업 평균인 4.3%에 비해 0.3%p 낮은 반면, 일자리창출률과 소멸률은 콘텐츠산업이 각각 17.7%와 13.7%로 전 산업 평균에 비해 각각 1.4%p와 1.6%p 높다. 이처럼 콘텐츠산업은 일자리가 활발하게 만들어지고 있지만 동시에 일자리 불안정성도 높은 ‘고위험-고수익’ 산업의 전형적인 특징을 보이고 있다.
콘텐츠산업의 하부 산업별로 살펴보면 콘텐츠솔루션(15.1%), 음악(9.9%), 공연(8.3%) 등 취업자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산업에서 연평균 일자리순창출률이 두드러지게 높아 콘텐츠산업 일자리 창출을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산업들의 경우 ‘기존 사업체 확장’보다는 ‘신규 사업체 진입’에 의한 일자리창출률이 특히 높다는 특징이 있다. 반면 연평균 일자리순창출률은 방송(0.5%)과 출판(1.8%) 등 전통적인 산업에서 비교적 낮은 추세를 보인다.
창출 및 소멸된 일자리의 지속률을 보면 콘텐츠산업은 전 산업 평균에 비해 창출된 일자리의 지속률은 1.0%p 이상 낮은 반면, 소멸된 일자리의 지속률은 2.0%p 이상 높다는 특징을 보인다. 이는 콘텐츠산업에서 창출된 일자리의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낮고, 소멸된 일자리가 소멸된 상태로 유지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콘텐츠산업 일자리관련 기존 연구 검토
III. 일자리 동학의 개념과 분석 방법
IV. 일자리 창출 · 소멸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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