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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현수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75 - 94 (20page)
DOI
10.18541/ser.2016.08.15.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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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통합학급에서의 교수적 수정에 대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을 확인하고 비교하여 교육과정적 통합의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전국의 특수학급이 설치된 중・고등학교 중 지역별로 201개 학교를 층화표집하여 학교별로 통합학급을 대상으로 수업을 하고 있는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설문에 답하도록 한 후 응답결과를 분석하였다. 설문문항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작성한 후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및 특수교육 전문가의 내용타당도 확인을 거쳐 확정하였고 128개 학교의 256명 교사의 응답 내용을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이원분산분석 내재설계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중등학교 교사들은 중등 통합학급 교수적 수정에 대해 교수환경과 집단화 영역에서 가장 긍정적인 인식을 보여주었고 교수내용에 대한 교수적 수정에 대해 가장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다.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는 교수적 수정에 대한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특히 평가방법에 대한 인식이 다르게 나타났고 특수교사가 일반교사에 비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일반교사는 담당 학교급에 따라, 특수교사는 경력과 지역에 따라 중등 통합학급에서의 교수적 수정에 대해 다른 인식을 보여주었다. 결론: 본 연구는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중등 통합학급의 교수적 수정에 대한 인식을 비교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서로 다른 생각을 갖고 있지만 협력을 통해 생각 차를 좁혀가며 통합학급에서의 교수적 수정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함을 지적하였고 변인별로 인식에 차이를 보인 부분을 감안해 교수적 수정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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