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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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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동진 (대구대학교) 홍정숙 (대구대학교) 박찬웅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13 - 136 (24page)
DOI
10.35361/KJID.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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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통합체육 수업에서 실행하고 있는 협력교수 및 교수적 수정과 관련한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을 비교·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통합체육 수업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대구·경북지역 초등 일반교사 60명과 특수교사60명, 총 12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최종적으로 104명의 설문지를 빈도분석, 독립표본 t 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체육 수업에 적용하는 협력교수 유형 중 팀티칭, 평행교수, 대안교수 문항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간 인식 차이가나타났고, 체육과 내용영역별로 적합한 협력교수 유형에 대해서 두 집단은 팀티칭과 교수-지원 형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통합체육 수업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지적장애학생에 대한 교수적 수정 중 교수집단과 교수방법 수정 문항에서 두 집단 간인식 차이가 있었고, 체육과 내용영역별로 교수적 수정이 적합한 정도에 대해서 일반교사는건강영역과 안전영역에서 평가 방법, 도전영역에서 교수 방법, 경쟁영역과 표현영역에서 교수집단 수정을 가장 필요한 유형으로 인식하였다. 반면 특수교사는 경쟁영역에서 교수환경 수정을, 건강영역, 도전영역, 표현영역, 안전영역에서 평가 방법 수정이 가장 필요하다는 인식을나타내었다. 논의 및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가 갖는 의미를 해석하고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통합체육 수업 개선에 참고할 만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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