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11 - 13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인「3-4세 어린이집 프로그램」의 연간주제에 수록된 다문화 관련 활동을 활동유형및 형태와 유형및 영역, 교육내용, 영역별, 주제별 비중을 분석준거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3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 1권 오후자유선택활동을 포함하여 7권에 수록된 1004 개의 활동과 4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 1권 오후자유선택활동을 포함한 8권에 수록된 1064개의 활동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첫째, 다문화 활동의 활동유형 및 형태와 유형 및 영역은 3세 4개(23.53%), 4세 14개(11.29%)로 3, 4세 연령 모두에서 대.소집단 활동의 이야기 나누기를 가장 비중 있게 다루고 있었다. 둘째, 다문화 활동의 교육내용은 3세 다양성 20개(40%)와 4세 관계형성 353개(61.71%)를 나타내어 다양성과 관계형성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셋째, 다문화 활동의 영역별 비중은 3세에서는 예술경험영역 10개(29.41%), 4세에서는 사회관계영역 97개 (32.23%)를 보여 가장 비중 있게 다루어지고 있었다. 반면 신체운동.건강영역은 3, 4세 모두에서 가장 낮은 비중으로 다루어지고 있었다. 넷째, 주제별 다문화 활동은 3세 ‘나와 가족’ 6개, 4세 ‘세계 여러 나라’ 72개를 나타내어 가장 높은 비중의 주제로 다루어지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