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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59 - 18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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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북지역의 다문화가족 영유아기 자녀의 다양하고 차별화된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반영한 다문화 영유아 교육지원을 위한 정책방안의 기초자료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족의 모와 교육기관의 교사를 통해 다문화 영유아의 양육환경 및 영유아 발달실태를 파 악하고, 다문화가족의 영유아양육환경 및 발달상태에 미치는 사회인구학적 특성 변인에 대한 차 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모의 양육행동에는 출신국과 체류기간, 학력, 소득수준에 따 라 차이가 나타났고, 다문화가족 영유아의 발달상태에 대하여 다문화가정의 모는 신체발달을 가 장 낮게 평가하고 인지발달, 언어발달을 높게 평가한 반면, 교사는 신체발달을 가장 높게 평가 하고 인지발달, 언어발달이 낮은 것으로 평가 하였다. 그러나 자녀연령이 증가할수록 모와 교사 들은 영유아의 모든 발달영역의 평점이 높아지는 것으로 평가하였으며, 다문화가정의 영유아는 영유아교육기관에 재원 하는 비율이 높고 재원기간이 길수록 자녀의 발달상태에 대한 평점도 높 게 나타났다. 따라서 다문화가족의 영유아를 지원하는 데 있어서 교육과 복지가 통합된 종합 복 지서비스 지원의 필요성, 영유아다문화가족과 영유아의 발달특성 및 요구에 기반을 둔 서비스 제공, 영유아교육기관 중심의 정책지원 방식이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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