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은 (판교 희영유치원) 이유미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7 - 29 (13page)
DOI
10.21213/kjcec.2020.20.1.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전문성 수준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수준과 보육교사의 교사권리 존중인식 수준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지역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반 교사 2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 통계분석, Pearson의 상관분석, t-test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권리 존중 인식 수준은 매우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사전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권리 존중 인식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 수준에 따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교사권리 존중 인식 수준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교사권리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상황에서 보육의 질을 대표하는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보육교사의 교사권리 존중 인식과 상호 연관되어 있음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닌다.

목차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