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79 - 19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가 인식한 부모의 스트로크 유형이 유아의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충남에 소재한 유치원 중에서 유치원 교육 환경과 사회·경제적 수준이 유사한 3개소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125명을 대상으로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스트로크 유형 검사와 유아 행복감 척도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검사를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검정과 Pearson 상관관계 분석, 단계선택방법에 의한 중다선형 회귀 분석으로 실시하였으며, 자료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가 인식한 부모의 스트로크 유형 중 긍정적 스트로크의 하위영역인 신체적, 언어적, 무조건적, 조건적 스트로크와 부정적 스트로크의 하위영역인 언어적, 조건적 스트로크에서 유아의 행복감 정도가 높은 집단의 유아와 낮은 집단의 유아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가 인식한 부모의 스트로크 유형 중 긍정적 스트로크의 하위영역인 신체적, 언어적, 무조건적, 조건적 스트로크와 부정적 스트로의 하위영역인 신체적, 언어적, 조건적 스트로크가 유아의 행복감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긍정적 언어적 스트로크와 부정적 언어적 스트로크 순으로 유아의 행복감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