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은식 (강원대학교) 문명화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61 - 283 (23page)
DOI
10.18023/kjece.2021.41.6.0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유아 상호작용, 교사-유아 상호작용, 또래 놀이상호작용, 유아기 행복감과 아동기 행복감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경험적으로 규명하는 데 있다. 분석자료는 한국아동패널조사 7차, 8차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최종 분석에 사용한 연구대상은 유아 785명(남400명, 여 385명)이었다. 관련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와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자료분석방법으로 Mplus 6.0을 활용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연구결과를 알아보면, 첫째, 부모-유아 상호작용은 유아기 행복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또래 놀이상호작용과 유아기 행복감에 각각 직접적인 영향이 있었다. 둘째, 부모-유아 상호작용은 유아기 행복감을 매개로 아동기 행복감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었고,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또래 놀이상호작용을 매개로 유아기 행복감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기 부모와의 관계가 아동기 행복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유아가 경험하는 교사와의 관계가 또래와의 놀이를 통하여 유아의 행복감에 영향을 주므로아동의 행복감을 촉진하는데 부모와 교사의 역할이 다르게 작용하고, 또래 놀이상호작용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