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373 - 40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바깥놀이터에서 일어나는 유아들의 경험을 통해 유아의 생활 세계를 이해하고 바깥놀이터의 의미를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부산에 위치한 P어린이집 만 4세반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총 18회의 참여 관찰을 하였다. 분석한 결과, 첫째, 바깥놀이터는 유아들을 자연으로 이끄는 공간으로, 유아의 사진과 그림을 통해 자연이 그들에게 친숙하고 익숙한 대상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바깥놀이터는 유아들의 몸 감각과 운동성을 표출시키는 공간이었다. 바깥놀이터의 넓은 공간에서 유아들은 몸과 마음의 자유로움을 느끼고, 재미있는 놀이를 스스로 만들어냈다. 셋째, 바깥놀이터는 눈에 보이게 드러난 공간과 성인에게 숨겨져 있는 유아의 비밀 공간이 함께 공존하였다. 유아들은 비밀 공간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친구와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살펴 본 바깥놀이터는 다음과 같다. 바깥놀이터는 생명의 존재들이 조화롭게 어울리는 생명의 공간이며, 유아들이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가는 창조의 공간이자 유아의 내면의 목소리를 끌어내고 그들의 생활 세계를 반영하는 공간이다. 본 연구는 바깥놀이터의 본질을 탐구함으로써, 유아의 생활 속에 한 발짝 더 가까이 들어가는 계기가 되는 점에 의의를 두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