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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33 - 15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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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바깥놀이 행동유형을 분석하고, 유아의 바깥놀이 행동유형과 유아의 성별, 기질 및 바깥놀이 환경 간의 관계와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77명(남아 34명, 여 아 43명)이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의 바깥놀이 행동유형은 신체적 활동, 창의적 활동, 비놀이 순으로 나 타나 전체적으로 바깥놀이에서 신체적 활동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유아의 바깥놀이 행동유형은 성별에 따라 신체적 활동 중 규칙에 얽매이지 않는 게임, 고정된 시설을 이용한 대근육 활동, 규칙 있는 게임, 창 의적 활동 중 가상놀이, 조작적 가상놀이, 비놀이 중 탐색 및 텃밭활동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바깥놀이 행동유형과 유아의 기질 및 바깥놀이 환경 간의 관계에서 순한 기질의 유아일수록 규칙 있는 게임과 조작적 가상놀이를 즐겨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바깥놀이 환경의 질이 좋을수록 유아들은 규 칙 있는 게임, 신체적 조작활동, 조작적 가상놀이, 가상놀이, 구조물 놀이를 하였다. 셋째, 유아의 성별, 기 질, 바깥놀이 환경 중 유아의 바깥놀이 행동유형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바깥놀이 환경으로 나타 나 바깥놀이터의 시설이나 도구지원, 안전을 위한 관리 및 점검, 놀이 확장을 위한 교사의 지원이 유아의 성별이나 기질보다 유아의 바깥놀이 행동유형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바깥놀이가 교육적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교사는 신체적, 창의적 활동이 균형 있게 일어나도록 유아를 격려하며 바깥놀이의 질을 관리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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