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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597 - 61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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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학급, 일반학급, 통합학급 담당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정서지능과 정신건강의 관계와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학급특성에 따른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 형성과 수준 높은 보육 문화 정착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다문화학급, 일반학급, 통합학급을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평균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여 비교하였고 요인들 간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인 타인정서인식은 학급특성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정신건강은 학급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셋째, 다문화학급 담당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중 타인정서인식은 정신건강의 불안․우울․불능․부적응․긴장감과 정적상관이 나타난 반면, 일반학급과 통합학급 보육교사의 타인정서인식은 정신건강의 불능․긴장감과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다문화학급 및 통합학급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중 타인정서인식은 정신건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난 반면 일반학급 담당 보육교사의 정신건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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