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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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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엽 (경북대학교) 신형진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29권 제1호(통권 제88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93 - 11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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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의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므로 학급은 또래관계를 통해 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사회화의 장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화의 과정에서 때때로 또래 사이에서 학교폭력과 같은 청소년 비행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학교 내의 친구 사이에서 일어나는 가해자와 피해자를 구별할 수 있으며 행위자와 대상자 모두가 학생인 비행행위로 정의할 수 있는 ‘교우 간 비행’에 집중하여, ‘성별 학급구성’이 ‘교우 간 비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성별 학급구성’은 성별을 기초로 한 학급의 구성방식으로, 단일학급과 혼성학급, 분리학급으로 구분된다. 이에 내포되어 있는 ‘성차’가 교우 간 비행에 영향을 미치지만, 이를 넘어서 ‘학급구성’ 자체가 하나의 생태체계적 맥락이자 환경적 조건으로 독립적인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 · 청소년패널조사’ 중1패널 4년차 자료(2013)를 활용하여 ‘성별 학급구성’이 청소년의 ‘교우 간 비행’의 가해경험과 피해경험 여부에 미치는 영향을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성별 학급구성의 성차를 넘어선 독립적 영향력은 가해경험에서는 드러나지 않았으나, 피해경험에서 남학생 집단 간의 영향력 차이를 통해 그 가능성이 드러났다. 본 연구는 이를 통해 앞으로의 청소년 비행연구에서 ‘성별 학급구성’을 중요한 변수로 주목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며, 교내의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행을 예방하는 정책의 마련에서 성별 학급구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구축해야 함을 제안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Ⅵ. 분석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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