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호영 (대동어린이집원장) 이성희 (배재대학교) 박창옥 (박창옥아동발달센터 소장)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1 - 10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통합학급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장애유아를 지원하는 양상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통합학급 내에서 이루어지는 또래 간 돕기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된 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해 D시에 소재한 하늘어린이집의 만 3세반과 만 4․5세반 통합학급에서 2015년 3월부터 9월까지 참여관찰하였으며, 특수교사 및 일반교사와 심층면담을 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전사와 코딩의 과정을 거쳐 영역분석과 분류분석을 하였다. 통합학급에서 특수교사의 돕기 지원은 ‘숨은 마음 해설’, ‘함께 걷는 안내자’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일반교사는 ‘긍정적인 의미부여’와 ‘돕기의 윤활유’ 역할을 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또한 교사들은 통합학급 분위기조성을 위해 ‘어울림의 광장’과 ‘모델링의 토양’이 되었으며, ‘돕기의 순환장’과 ‘배려의 샘’의 양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통합학급의 일상적인 상황에서 교사들이 장애유아 돕기를 지원하는 양상을 드러내줌으로써 통합학급 내에서 돕기가 확산되어 가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