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교사가 통합학급을 운영하기 위한 자질과 통합학급 운영의 어려움을 탐구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위해 초등 통합학급을 3년 이상 운영한 경력이 있으며 특수교육대상자의 학부모, 동료교사, 관리자 등으로부터 통합학급을 잘 운영하고 있다는 평판을 듣는 14명의 초등교사들을 대상으로 통합학급 운영에 임하는 태도 및 전략, 통합학급 생활지도 및 통합학급 수업경험과 통합학급 운영의 어려움에 관하여 심층적으로 면담하였다. 연구에서 발견한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자질은 책무성, 지식, 실행력으로 범주화 할 수 있다. 책무성은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담임의식을 바탕으로 형성되며, 지식은 통합학급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장애, 특수교육대상자 행동지원, 통합학급 수업 운영 등 광범위한 내용을 포괄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통합학급 운영을 위해 다양한 전략들을 적용하고 실천했을 때만이 통합학급을 성공적으로 운영할수 있다. 둘째, 책무성, 지식, 실행력은 상호 의존적이며 세 요소 모두 발휘되었을 때만 의미 있게 작동하는 특징이 있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이 말하는 통합학급 운영의 어려운 점은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이원화된 시스템과 통합교육을 지원하지 않는 학교 시스템이며 이에 대해서는 공적인 제도를 활용하여 대처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