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0.7
수록면
181 - 20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반적으로 유아들의 발달 특성 및 수준은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다루어지는데, 우리 나라의 경우 전국적인 수준에서 유아의 발달 수준을 조사ㆍ분석하여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연구가 활발하지 못하며, 특히 교육 여건 및 특성상 지역별 차이를 심하게 보이고 있으므로, 유아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심도있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취학전 유아의 발달 수준 자료를 수집하여 지역별, 기관유형별로 어떠한 발달상의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24개 공 사립유치원의 유치반(취학직전 만6세) 유아 463명을 대상으로 유아달달 수준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 첫째, 유아의 발달 수준은 도시지역(대도시와 중소도시)이 읍면지역보다 높고, 둘째, 유아의 발달 수준은 사립유치원이 공립유치원보다 높으며, 셋째, 유아의 발달 수준은 여아가 남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기초
Ⅲ. 연구 방법
Ⅳ. 연구의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Ⅵ.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6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