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03.11
수록면
71 - 9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독일의 숲유치원에 관한 연구’의 후속연구로서 숲유치원의 세부적인 운영 상황 실태와 그리고 특수한 교육현장 상황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숲유치원은 유아교육에서 자연체험 교육의 중요성에 부응하기 위하여 설립되어진 일종의 대안유치원 형태로서, 독일의 유아교육현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급속한 성장을 하고 있다. 숲유치원은 문과 벽이 있는 기존 유치원과는 달리 자유스럽고 신선한 대기 속의 자연에서 교육활동이 진행되기에, 자연스럽게 움직임과 감각적인 자극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유아자신이 자연의 질서 속에서 조화롭게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아울러 활동의 제한이 없는 숲의 생활은 유아들의 공격성이나 정서적인 긴장감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 더 나아가 숲 속의 무한한 자연 소재들을 이용한 놀이활동은 유아들을 장난감의 중독에서 벗어나게 하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신장 시키게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숲유치원의 발달사 및 교육목적
Ⅲ. 숲유치원의 운영상황
Ⅳ. 숲유치원의 특수한 교육적 기능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