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4.9
수록면
29 - 4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창출되는 정보화사회에서 교사의 내적동기와 자기주도력의 개발이 예비유아교사교육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필요성에 따라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디지털 포트폴리오 전략을 제안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101명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학습전략으로 디지털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집단의 자기주도력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디지털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집단과 일반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집단은 모두 포트폴리오 활용이 가치롭다고 하였으며, 디지털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집단은 일반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집단이 보고하고 있는 자료 저장의 어려움, 자료를 두 번 정리해야 하는 번거로움 등의 불편함을 어느 정도 해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하여 디지털 포트폴리오는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주도력 신장에 효과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