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25 - 55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설계기반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예비교사 교육의 목적에 맞는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개발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예비교사 교육에서의 e-포트폴리오 활용의 일반 특징을 문헌 연구로 밝혀낸 다음, 이를 바탕으로 1차 설계원리의 도출과 시스템 개발을 하였고, 1차 현장 적용, 1차 현장 적용 결과를 토대로 한 2차 설계 원리의 도출과 시스템 개발, 2차 현장 적용을 순차적으로 실시하여 최종 예비교사 교육을 위한 e-포트폴리오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최종 개발된 예비교사 교육을 위한 e-포트폴리오는 국내 예비교사 교육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테스트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수 있게 해주는 점, 학습과 보다 밀접하게 연계된 맥락화된 성찰 활동을 하게 하기 위한 성찰 안내 스크립트 제작 기능을 가진 점, 예비교사들의 실천공동체를 강화하기 위하여 동료학습자와 자발적이고 다양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점 등에서 기존의 다른 포트폴리오와 차별성을 띤다. 연구의 마지막에서는 후속연구로 이러한 특징들이 예비교사의 학습에 직간접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주는지에 중점으로 두고 연구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