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4.9
수록면
73 - 9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생태유아교육의 사상적 체계를 세계관ㆍ아동관ㆍ발달관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생태유아교육의 세계관은 모든 생명체뿐 아니라 무생물까지 고유의 선을 가지고 있으므로 존중받아야 한다는 생태중심 세계관에서 출방한 것이며 이런 맥락에서 아동과 그 외의 아동을 둘러싼 모든 존재의 가치를 존중하고 있다. 생태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보는 아동은 고유의 능력을 가진 우주적 존재, 자연적 존재이다. 아동을 자연적 존재로 본다는 것은 사람의 기준이 아니라 생명 가치로 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생태유아교육에서 말하는 발달은 한 생명체로서의 독특성을 인정하면서도 순환적인 관계 속에서 ‘지금ㆍ여기’의 현재 상태를 존중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Ⅲ. 생태유아교육의 사상적 체계
Ⅳ.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