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5.3
수록면
87 - 10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교육이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예비유아교사 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이 갖는 개인적, 심리적 변인들 간의 관계를 밝혀 보고자 하였다. 즉, 성인 학습자인 예비유아교사들의 다중지능, 창의성 및 성취동기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과 졸업반 학생 275명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다중지능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의 다중지능 간에는 서로 밀접한 상호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다중지능은 창의성 전체와 창의성의 하위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개방성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여덟 개의 다중지능은 창의성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다중 지능은 성취동기를 유의한 수준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나 다중지능과 성취동기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미래교육을 책임질 예비유아교사들의 개인 내 심리적 특성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앞으로 바람직한 교사양성과정과 효율적인 교사교육방법의 모색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9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