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동화의 텍스트 유형에 따라 유아의 언어적 반응 유형과 어머니의 언어적 조언 유형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3세 유아 19명과 그들의 어머니로, 동화의 텍스트 유형은 서술적 텍스트, 반복적 텍스트, 정보전달 텍스트로 구분하였다. 연구절차는 예비연구, 동화책 읽기 녹음 및 테이프 수집과 전사, 그리고 자료 분석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언어적 반응 내용은 정보전달 텍스트에서 등장인물과 어휘에 대한 언어적 반응 내용이 반복적 텍스트에서는 장면에 대한 언어적 반응 내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언어적 반응 유형은 정보전달 텍스트에서 정보적 언어 반응 유형이 서술적 텍스트에서는 개인적, 평가적 상상적 언어적 반응 유형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언어적 조언 유형은 반복적 텍스트에서 내용에 대한 간접적 조언과 이야기 구조에 대한 조언이 정보전달 텍스트에서는 기술적인 면에 대한 언어적 조언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