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은주 (부산대학교) 조희숙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49 - 7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4세 유아와 어머니 25쌍을 대상으로 어머니와 유아기 함께 그림책을 읽으면서 사용하는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전략을 살펴보고, 또한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전략이 유아의 마음이론과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첫째, 어머니는 설명하기, 질문하기 피드백, 추론 및 예측, 주의환기 순으로 언어적 상호작용전략을 많이 사용하였다. 둘째, 전체적으로 어머니의 주의환기 전략은 유아의 틀린믿음과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추론 및 예측 전략은 틀린믿음과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어머니의 추론 및 예측 전략은 유아의 정서이해와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으나, 유아의 언어능력을 통제했을 때는 유의미한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언어능력과 어머니의 주의환기 전략, 추론 및 예측 전략의 하위범주인 인과관계는 유아의 틀린믿음에, 그리고 유아의 언어능력은 유아의 정서이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5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