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145 - 16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기질과 자기조절력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D광역시 공립유치원 만 5세 유아 135명을 대상으로 세 변인에 대한 교사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3.0 프로그램을 통해 상관계수와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질과 자기조절력 및 하위요인들은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중 놀이상호작용과 같은 긍정적 요소와는 정적 관계가, 놀이방해나 놀이단절과 같은 부정적 요소와는 부적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놀이상호작용에 대해서는 자기조절력의 점검ㆍ평가하기, 기질의 적응성, 자기조절력의 정서인식이 첨가되므로 그 영향력이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방해에 대해서는 활동성이 가장 많은 영향력을 보였고, 자기조절력의 계획하기가 낮을수록 놀이단절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