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47 - 16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의 관점에서 유아갈등상황을 분석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갈등해결 연구를 위한 기초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4주간 유아교육기관의 실습에 참여한 예비교사 118명의 자연 및 참여 관찰을 통해 갈등사례를 수집하였으며, 필요시 그룹면담을 하였다. 수집된 사례는 Windows용 SPSS 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갈등을 일으키는 유아들의 유형은 독단적 선택형, 언행불손형, 수업태만형, 친구무시형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갈등 상황의 언어 특성은 욕설이 포함된 비하 언어, 명령조로 말하기, 거짓말하거나 부정적으로 말하기, 주장 또는 설득하기의 순서로 응답하였다. 셋째, 갈등상황의 행동 특성은 심한 공격이나 난폭한 행동, 약한 공격이나 반항 행동, 떼를 쓰는 행동, 우는 행동의 순서로 응답하였다. 넷째, 갈등상황의 실제 지도는 주의주기, 대화로 설득하기, 무시하기, 유아가 원하는 대로 해주기의 순서로 응답하였다. 다섯째, 예비교사가 생각하는 갈등상황 해결의 바람직한 지도방안은 갈등 원인 인식시킨 후 대화시도, 유아 원하는 대로 해주기, 주의주기, 무시하기 등 순서로 응답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