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339 - 36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육실습생과 지도교사가 교육실습에 대해 어떠한 불안과 갈등을 느끼고 있는지를 살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 지역에 소재한 2, 3년제 대학 5개교와 4년제 대학교 4개교 유아교육과 교육실습생들과 부산시 국ㆍ공립, 사립 유치원 유치원 교사들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2 0 P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실습생들은 교육실습에 대한 불안과 갈등에 있어 실습생 변인들 중 교직선호도에 대해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지도교사들은 교육실습 불안에 대해서는 지도교사 변인들 중 실습지도경력에 대해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교육실습 갈등에 있어서는 교사경력과 실습지도경력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에서 교육실습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효율적인 교육실습 체제를 구성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불안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해결방안 모색과 효과적인 교육실습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노력을 통한 지속적인 실습 프로그램의 질적 개선이 절실히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