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95 - 21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 유아교사들이 실습에 대하여 갖는 불안과 갈등을 알아보고자 불안과 갈등의 수준, 불안과 갈등의 각 하위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가 어떠한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 유아교사들의 실습 불안은 교육실습평가, 교육활동 계획 및 운영,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유아교육기관 직원들과의 인간관계에 대한 순으로 나타났으며, 실습에 대한 갈등은 유아들과의 상호작용과 지도에서 오는 갈등, 자신과의 갈등, 기관과의 갈등, 실습지도교사와의 갈등, 실습운영시스템에 대한 갈등 순으로 나타났다. 실습불안과 갈등에 대한 각 하위항목들은 모든 항목들 간의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예비 유아교사들의 실습불안과 실습갈등간의 상관관계에서도 많은 항목들 간의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의 교사교육에서 예비교사들의 실습불안과 갈등의 요인을 줄여줄 수 있는 방안강구와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실습을 수행하기 위해 강조되어야 할 부분은 어떤 것인지, 교사훈련 프로그램 등을 통해 어떤 측면을 고려해 볼 수 있는지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