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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405 - 42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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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중 어머니들의 경제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인식 및 실태, 요구에 관한 문화적인 비교를 목적으로 하였다. 대한민국의 5개 도시(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와 중국의 3개 도시(심천, 광저우, 주하이) 소재 유치원에 재학 중인 3, 4, 5세 유아의 어머니 1600명(한국 1000명, 중국 600명)을 대상으로 2006년 12월부터 2007년 1월 사이에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된 1501부(한국 912부, 중국 589부)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중국의 어머니 모두 유아경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으며, 특히 한국의 어머니가 중국의 어머니보다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더 높았다. 둘째, 한국과 중국의 어머니들 모두 유아경제교육의 목표를 ‘경제와 관련된 기본적인 생활습관의 형성’을 공통된 목표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중국의 어머니들은 한국의 어머니들보다 가정에서 유아경제교육을 더 많이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경제교육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해 한국의 어머니는 ‘대중매체를 통해서’ 주로 정보를 얻지만, 중국의 어머니는 ‘유치원의 부모교육이나 유인물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른 양국 어머니의 경제교육에 관한 인식과 요구는 양국의 경제 문화를 이해하고, 21세기의 아시아 공동체 사회를 주도해 나갈 경제인 양성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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