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55 - 17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른 유아의 전자미디어 사용 현황과 그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개입, 요구의 특징과 차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미디어 교육의프로그램과 정책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유아교육기관에 재원하고 있는 만 4, 5세 유아를 둔 한국과 미국어머니의 설문자료 273부를 분석한 결과 한국어머니는 취업 유무에 관계없이 미국 유아보다 TV 시청을 일찍 시작하고 오랜 시간 전자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으며,한국의 전업주부들은 미국 전업주부에 비해 전자미디어의 역기능에 대한 인식도가 높았으며, 자녀 이용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자녀를 위한 바람직한 전자미디어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어떤 것이 가장 우선적으로 요구되는지에 대해 미국 어머니들은 부모교육을 통한 가정에서의 지도가 최우선이라고 응답한 반면, 한국 어머니들은 이것 외에 관련 법안의 마련도 시급하다고 응답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이 차이는 한국과 미국의 전업모들의 인식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른 가정 내 유아의 전자미디어 사용의 실태와 어머니 인식의 특성 및 차이를 반영한전자미디어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기타 양육환경의 변인과 유아의 전자 미디어 이용 간의 상호관계를 밝히는 후속연구를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